환절기 페이스 요가로 촉촉 탱탱 피부 텐션 업!
환절기 페이스 요가로 촉촉 탱탱 피부 텐션 업!
  • 데일리타임즈 이남지 기자
  • 승인 2019.11.04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가 선생님 ‘스와라’의 이름으로 쓰는 연재 칼럼 1호이다. 어떤 주제를 잡아야 꾸준히 즐겁게 소통할 수 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역시 요가뿐이었다. 심신의 건강을 가꿔 워라밸을 지키는데 이보다 더 좋은 취미가 있겠나. 힘든 직장 생활 중에, 내가 요가를 통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와 위안을 받았는지 돌이켜보면 확신은 더욱 커진다. 어렵지 않게 친숙한 요가로 다가가고 싶다. 세상 보통 뻣뻣 남녀들의 심신이 말랑해지기를 바라며, 일단 얼굴부터 움직여보자.


피부에도 요가의 힘을 믿어요. / 사진=게티이미지
피부에도 요가의 힘을 믿어요. / 사진=게티이미지

 

부쩍 푸석하고 당기는 피부 어쩔?
매년 환절기면 반복되는 현상이니 어쩔 수 없다고 포기하자니 불안하다. 이대로 아무것도 안 한다면 남는 건 급속 노화뿐일 테니까. 이것저것 화장품을 챙겨 붙이고 바르고 감춰보지만 그때뿐이다. 속부터 채워주기에는 역부족이다. 결국 요가의 힘을 믿어보기로 한다.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 인상이 바뀌고 자신감까지 상승하는 페이스 요가에 도전해보자. ‘얼굴만 움직이는데 큰 효과가 있을까’라고 얕잡아본다면 오산이다.  

 

매일 3분, 2주 페이스 요가의 효과  
일상생활 중에 우리는 여러 가지 표정을 짓는다. 하지만 보통의 현대인이 사용하는 표정근은 전체의 20% 정도에 불과하다. 페이스 요가를 통해 얼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 얼굴 전체의 혈행이 원활해지고, 림프의 정체가 해소되며, 피부 턴오버가 촉진된다. 피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고 부기를 빼주는 디톡스 효과도 있다. 무엇보다 다행인 것은 얼굴 근육이 몸 근육보다 민감하다는 사실이다. 조금만 신경을 써도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움직이지 않았던 얼굴의 근육을 활성화시키면 표정의 틀은 물론 마음에 둔 제한까지 나긋나긋해질 것이다. 유연한 몸에는 그러한 마음이 깃들기 마련이니까.

 

일단 거울 앞에서 숨과 함께, 마음을 담아
효과는 타깃 근육을 정확히 움직였을 때 빠르게 일어난다. 처음에는 내가 근육을 제대로 쓰고 있는지, 불필요한 곳에 주름을 만들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이 필요하다. 거울 앞에서 하길 권한다. 사무실 책상에 작은 거울 하나 챙겨두고 앞으로 며칠은 거울 공주가 되어보자. 이때 먼저 버려야 할 것은 창피함과 민망함이다(자신도 몰랐던 의외의 얼굴에 놀랄 수 있다). 하루 중 언제 해도 괜찮지만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심 먹고 오후 업무를 시작하기 전, 또는 자기 전 거울 앞에서 등 하루 일과에 추가해두자. 옅은 핑크빛으로 피부 톤이 빠르게 살아나고 눈, 코, 입 각 부분에 탄력이 생긴다. 이때 그냥 얼굴만 움직여서는 안 된다. 자신의 움직임을 의식하며 코로 천천히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깊게 호흡할 것! 지친 피부를 다독이는 세심한 마음도 한 스푼 추가하자.

 

이제 가슴을 펴고 어깨는 편안하게 내리고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각 동작마다 3번 정도 깊게 호흡한다

1 양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열을 낸 후 얼굴 위에 살짝 얹어 긴장을 이완한다.
2 천천히 입으로 아에이오우를 3차례 반복하며 얼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3 눈, 코, 입을 모두 얼굴 중앙으로 모은다는 느낌으로 두 눈은 꼭 감고 입은 앞으로 쭉 내민다.
4 눈과 입을 모두 위아래, 좌우로 크게 벌린다. 얼굴 전체를 크게 펼치는 느낌이다.
5 ④에서 눈은 그대로 두고 입을 ‘오’ 모양으로 만든다. 코 아랫부분까지 확실히 늘려 팔자주름까지 충분히 늘어나도록 한다. 눈 아랫부분도 길게 늘어나도록 한다. 
6 ⑤의 ‘오’ 모양을 유지하면서 그대로 시선만 위를 향한다. 얼굴을 힘껏 세로로 늘인다는 느낌이다.
7 ⑥에서 표정을 풀고 잠시 한 호흡 고른 다음, 입을 다물고 양볼에 공기를 불어넣어 마치 풍선처럼 부풀린다. 복어 얼굴처럼 보일 수도 있다. 3호흡 정도 유지한다.  
8 볼의 근육을 사용해 부풀린 공기를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코 아랫부분으로, 턱으로 차례로 이동시키면서 한 곳씩만 부풀린다. 총 3번 정도 반복한 후 얼굴을 풀고 그만한다.
9 다시 양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열을 낸 후, 얼굴에 가볍게 대고 아래에서 위로 세수하듯이 부드럽게 쓸어 올려 마무리한다.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페이스요가. / 사진=게티이미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페이스 요가. / 사진=게티이미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